top of page

로스 알라모스 소개

로스 알라모스 소개

​로스 알라모스는 뉴멕시코주의 가장 면적이 작은 County 중의 하나이며 역사적으로는 세계 최초의 원자폭탄을 개발한 Los Alamos Laboratory와 그 인근 주거지역을 위해 만들어진 작은 도시입니다. 해발 7,355피트의 고지에 위치해 있으며, 뉴멕시코 주의 중심 도시인 알버커키에서 북쪽으로 93마일 떨어져 있고, 뉴멕시코주의 주도인 산타페에서는 북서쪽으로 35마일 거리에 있습니다. 인구는 18344(2000년 조사기준)명이 살고 있다고 하며 대부분의 지역 주민들은 연구소의 고용인과 그 가족들입니다. 2016 기준 13000여명이 고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Los Alamos County는 크게 Los Alamos Town과 White Rock라고 불리는 resident area가 있습니다. Los Alamos Town 은 연구소가 처음 생긴 지역이었지만 지금은 resident area 가 되어서 주요 관공서와 쇼핑몰이 있습니다. 한편 White Rock은 최근에 생긴 resident area로 대체로 아파트보다는 Single Family House들이 더 많은 지역이며 Los Alamos Town 에서 10마일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사진설명)  Los Alamos  국립 과학연구소 전경,     주택지역과 연구소 지역사이의 다리의 전경

로스 알라모스의 한인 커뮤니티

로스 알라모스에는 한인 연구소 직원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으며 연구소에 등록된 한국성을 세면 50여명 정도의 한인 과학자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로스알라모스에는 한인회 조직은 없으나 운동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특별히 2002년 6월 강중석 목사님이 인근 산타페 한인교회에 부임해 오시고 2003년 1월부터 산타페 한인교회의 1부예배를 Los Alamos에서 드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2006년 4월부터 노강국 목사님이 새로 부임하신 가운데 지금처럼 1부예배는 로스알라모스의 화이트 락 장로교회에서, 2부예배는 산타페의 웨스트민스터 장로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김석훈 목사님이 2016년 8월 부임하여 시무하고 계십니다.

로스 알라모스에서의 생활

​로스 알라모스에는 Smith's 라고 불리는 store가 하나 있습니다. 입구 좌측에 가셔서 회원가입을 하시면 멤버쉽카드를 주고 물품들을 할인가에 구입할 수 있으며, 스미스 주유소에서 포인트로 주유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일반 용품을 구입하는 곳은 Metzger이며, 옷과 여러용품들은 산타페나 앨버커키에 가서 구매합니다. 산타페에는 브랜드 의류를 싸게 구매하는 Fashion Outlets of Santa Fe 가 있지만 영업이 잘 되지 않아서 몇군데만 남았습니다. 한인마켓은 93마일 떨어진 알버커키에 가야 하고, 가끔 스미스나 산타페 에 있는 중국마켓에 한국 물품이 약간 나오기도 합니다. 

Housing 

로스 알라모스에 처음 오시는 분들의 어려움이 집 구하는 것입니다.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대체로 렌트비가 뉴멕시코 주에서 가장 비싼 듯 합니다. 아파트의 렌트는 vacancy가 있기 무섭게 금방 없어지므로 아파트를 구할 때 신중함과 신속함이 함께 필요합니다 한인들은 주로 Los Alamos Town과 연구소 남쪽 끝에 위치한 White Rock이라고 불리는 resident area에 살고 있습니다. 주요 아파트 정보들은 Vitual Los Alamos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구입

​새차는 산타페 딜러샵에서 구매하시면 되고 중고차의 경우는 레몬랏이라는 곳에 연구원들 중 이사가시는 분들이 차를 팔려고 내놓습니다 차안에 전화번호 있으니 마음에 드는 중고차는 연락하시면 됩니다. 차가 잘팔린다는 소문이 나서 가끔 다른 지역분들이 몰래 가져다 놓습니다. 이런 경우 차 상태가 안좋을 수 있으니 구입에 주의하세요.

로스 알라모스 기후

로스 알라모스의 날씨는 대체적으로 사계절이 구분되는 편입니다. 지리적으로 록키 산맥의 끝자락과 사막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여서 대체로 건조하고 낮밤의 기온차가 큰 편입니다. 보통 여름은 5월부터 8월까지며 고도가 높아 햇볕이 강해서 Sun Block로션을 바르고 야외에 나가야 합니다. 특히 7,8월 중에 장마 기간이 있는데 매일 오후 늦은 시간에 한번씩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한차례씩 지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9월-10월까지는 가을이라고 할 수 있고, 한국의 여느 가을과 비슷합니다. 빠를 때는 10월말부터 첫눈이 내리기 시작하며 3월까지는 겨울에 해당합니다. 봄은 한국과 비슷하고 바람이 잦은편이며 꽃샘추위가 간혹 찾아오기도 하다가 여름을 맞이합니다. 한국에 비해 겨울과 여름이 많이 춥거나 덥지는 않습니다. 

로스알라모스 문화

​연구소에 13000 여명이 종사하고 있는 로스알라모스는 주민 상당수가 연구소 직원이며 포스닥과정으로도 많이 와 있습니다. 주민들의 생활은 검소한 편이며, 싸이클과 조깅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상점들은 많지 않으며 일찍 문을 닫는 편입니다. 이곳 스타벅스 매장이 너무 일찍 문닫아서 좀 당황했던 적도 있습니다. 

로스알라모스 한인정보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os-alamos-%EB%A1%9C%EC%8A%A4%EC%95%8C%EB%9D%BC%EB%AA%A8%EC%8A%A4-103246403495183

Korean Business around Los Alamos

800 Trinity #E, Tel  505-412-5294  차진주 (Pearl's Place)  헤어

Origami Japanese restaurant (Tel. 505-661-2592) 추석근

182 Central Park Sq 

​가볼만한 로스알라모스 트래킹 코스, 관광

레몬랏지도.jpg
bottom of page